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의 차이 알아봅시다

반응형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의 차이에 대하여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그 차이는?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는 현재 가장 대표적인 블로그 플랫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의 차이

네이버 블로그도 있긴 하지만 수익을 낼 수 있는 블로그로는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를 따라갈 수는 없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이 두 플랫폼은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 두가지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은 블로그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구글링을 통해 이미지를 검색하는 방법

 

먼저 티스토리는 대한민국의 IT 기업인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티스토리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사용자에게 블로그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서버를 무료로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사용자가 별도로 서버를 준비하거나 관리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로 인해 블로그를 시작하는 데 있어서의 진입 장벽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티스토리는 자사의 서브도메인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별도의 도메인을 구매하지 않고도 블로그를 시작할 수 있게 해주는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글 노출이 잘됩니다. 다음과 연계되어 있어 글 몇개만 작성해도 포털 사이트 다음에 글이 노출되는 것이 용이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사용자들이 더욱 전문적인 블로그 운영을 위해 본인이 원하는 도메인을 구매하여 이용하는 비율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저품질이라는 것이 티스토리에는 존재하는데 정책에 위반이 될만한 글을 만일 티스토리에 작성될 경우 포털사이트 내에 글 노출이 되지 않는 것을 저품질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글 저품질이 되지 않는 워드프레스를 하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사용자가 서버를 직접 준비해야 하는 플랫폼입니다. 이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금전적인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서버를 직접 준비하기에는 금전적 부담이 되므로 웹 서버를 임대해주는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서버를 직접 준비하는 것보다는 호스팅과 도메인을 직접 구매하는 것이 금전적으로는 더 이득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호스팅 업체의 서브도메인보다는 본인이 원하는 도메인을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특정 도메인, 호스팅 업체에서 제가 직접 만든 도메인을 선택하여 구매하고 호스팅을 구매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든 적이 있습니다

 

포스팅 방법에 대해서는,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모두 각각의 방법이 있지만, 난이도의 차이는 사람마다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글을 쓰는 건 동일합니다. 상대적으로 티스토리가 글을 쓰는데에 더 간단하다고 여겨집니다

 

티스토리는 비교적 정보를 얻기 쉽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로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는 시작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있지만, 실제로는 관리자 화면 자체로는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의 난이도 차이는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는 각 플랫폼의 관리자 화면이 사용자 친화적으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블로그 홈페이지의 제작 방법입니다. 티스토리는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을 사용하여 블로그를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반면, 워드프레스는 사용자가 직접 테마를 선택하고,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블로그를 구성해야 합니다. 이는 워드프레스가 티스토리보다 더 많은 자유도를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좋은 점만 있는 건 아닌데 전문적인 아니 어느정도 지식이 있지 않는 한 사이트를 구축하는데 초반에 시일이 걸립니다. 인내심이 부족한 사람이라면 사이트를 만든 것 이후로 어떠한 작업도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작업들을 모두 견디어내고 워드프레스로 글을 써서 운영을 계속한다면 어쩌면 티스토리보다 더 큰 수익을 낼 수도 있다고 하니 잘 인내하여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도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단 애드센스 수익은 1~2달러가 매일 들어오는데 모두 티스토리에서 나오는 수익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아직 글을 많이 남기지도 않았고 수익도 나지 않습니다. 어떻게 방향을 설정할지 고민하고 있으며 나중에는 수익이 나올것을 기대하려 합니다. 

 

티스토리에는 테마 구축하는 비용에 대하여 유료 테마 5만원 구입한것이 전부이지만

 

워드프레스에서는 테마 구입하는데만 20만원이며 호스팅-도메인 그리고 기타 플러그인 구매한거 합쳐서 누적 50만원은 든것 같습니다.

 

CSS, HTML 등의 코딩을 모른다면 이렇게 돈이 들수 밖에 없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말입니다.

 

이제 티스는 글 300여개를 남겼고 워프는 글 50개를 남겼습니다

 

이 글의 수들이 올해안에 티스는 500여개, 워프는 글 100개를 넘길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이렇게 티스토리, 워드프레스에 대한 차이와 특징들에 대해 짤막하게 적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PDF 용량 줄이는 방법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