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원과 원룸 중 무엇이 더 나을까?

반응형
반응형

 

고시원과 원룸 중 무엇이 더 나을까?

이번 글에서는 고시원과 원룸 중 어떤 주거공간이 개인에게 맞을지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원룸이 100배 천배 더 나은 것 같습니다

 

현재 저는 고시원에 거주하고 있긴 하지만

 

보증금낼 돈등 경제력이 어느정도 있으시다면 무조건 원룸이 더 낫습니다

 

그럼 원룸과 고시원에 대한 비교를 짤막하게 적어보겠습니다

원룸과 고시원 비교

 

-> 비용면에서

  • 원룸 : 원룸 및 보증금을 따로 지불해야 한다 그리고 관리비 등 부가적으로 지출할 것이 많다
  • 고시원 : 보증금 필요 없고 월세만 내면 된다

 

-> 식비 해결면에서

  • 원룸 : 본인이 따로 사먹고 만들어야 하는 것이 많다
  • 고시원 : 밥과 김치는 기본적으로 제공된다 반찬 몇가지라면 버틸 수는 있다

 

-> 세면

  • 원룸 :  독립된 공간이고 세면시설도 따로 구비되어 있기에 혼자만 사용가능하지만 대신 청소도 본인이 해야한다
  • 고시원 : 독립된 곳도 있지만 보통 공동으로 사용하는 곳이 많다 청소를 본인이 하진 않지만 대신 여러사람이 사용하기에 위생상태가 의심될 수도 있다

 

-> 면적

  • 원룸 : 제가 살던 곳이 한 5평 정도 되었습니다 최소 3평에서 5~8평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보증금 150/월세 30)
  • 고시원 : 제가 사는 곳이 한 2평도 안되는 것 같습니다 보통 1~2평 정도 된다고 합니다(월세 25)

*보증금과 월세 적은 것은 제가 살았던 곳을 기준으로 적은 것입니다

 

-> 냉 난방

  • 원룸 : 보통 냉난방기기들이 독립된 형태로 구비되어 있다
  • 고시원 : 제가 사는 곳 기준으로 난방은 따로 킬 수 있게 구비되어 있지만 냉방은 공동으로 틀어주는 중앙냉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대체로 고시원이 이렇다고 보시면 됩니다 조금 비싼 곳은 개별로 틀어주는 곳도 있겠지만요

 

-> 독립적인 생활

  • 원룸 : 집주인분 외에는 거의 사람과 부대낄 일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 고시원 : 공동으로 사용하는 곳이 원룸보다 많기에 집주인 외 여러 사람과 마주치고 심하면 부대낄 일도 많다

 

-> 갗추고 있는 시설물

*일단 제가 살았던 곳 위주로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건 차이가 존재한다는 걸 염두에 두시길 바랍니다

  • 원룸 : 화장실이나 세면대나 가스렌지등은 거의 무조건 적으로 갖추고 있으며 그밖에 전자렌지나 냉장고, 인터넷 회선 연결, TV 등은 옵션으로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 고시원 : 제가 사는 곳 기준으로 화장실이나 세면대는 공동으로 사용하며 이는 대부분의 고시원도 마찬가지입니다 전자렌지나 냉장고도 공용이며 인터넷 회선 연결이나 TV 등은 갖추고 있는 경우도 있으며 옵션으로 두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몇가지를 적어보았습니다만

 

일단 돈이 그렇게 궁하지 않는 이상은 원룸이 정말 훨씬 고시원보다 낫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 돈 조금만 더 모아서 원룸으로 가시길 바랍니다

 

고시원은 급하게 며칠만 살곳을 구해야 하는 게 아니라면 정말 돈이 한달에 여윳돈이 20에서 30만 정도밖에 없는 것이 아니라면 비추천입니다

 

오늘 고시원 주인분하고 이상한 아저씨가 싸우는 걸 들었네요

정말 싫습니다 돈만 모아지고 취업이라도 하면 여기 빨리 나가야겠네요

여름 전 까지만 버틸려고 했는데 과연 버텨질 수 있을지...

 

이렇게 글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