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화재로 인한 티스토리 접속 불가...

반응형
반응형

@미리캔버스

15일경 카카오톡 데이터베이스실 화재 발생으로 카카오톡이 다운되었다

 

정확히 설명하면 아예 접속이 안되어 톡 대화 등이 불가하였다

 

정확한 시점은 15일 15시 30분부터였다고 한다

 

당연한 일이지만 카카오톡과 연계된 서비스, 사이트들에 문제가 발생하였는데

 

카카오톡과 연계된 서비스... 이를테면 카카오맵, 카카오페이, 카카오택시 등이 그렇다

 

15일 오후에는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을 것 같다...

 

나는 15일에 도서관에 있었던지라 이런 일이 있었는지를 몰랐다

 

티스토리에 글을 쓰는데 뭔가 접속도 안되고 이상한 건 느꼈지만... 글을 쓰는 노트북이

 

와이파이를 못잡아서... 그런거라고 생각하고 그냥 다른 공부를 하고 있었다

 

근데 집에 와서 보니 정말 대사건이 벌어져있더라... 뉴스 속보에도 계속 나오고

 

카카오톡이 인수한 사이트... 다음이 접속이 안되었었고

 

카카오톡과 연계된 이 사이트... 티스토리도 접속이 안되었었다

 

그런데 다른 서비스및 사이트들은 늦어도 어제경에 복구가 되었는데

 

티스토리는 오늘 오전중에서야 겨우 복구가 완료된 것 같다

 

왜이리 복구가 늦었는지는 모르겠다

 

그래도 이제라도 글을 쓸 수 있어서 다행이다

 

어제... 엊그제... 글을 쓰려고 생각했던게 대략 5개 이상되는데

 

그걸 쓰지 못한건 아쉽지만 어쩔 수 없다

 

어제 정말 티스토리에 글을 쓰고 싶었다 

 

이제라도 글을 쓸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다

 

한편으로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는 분들과 카카오톡을 운영하시는 분들께 말씀드리고 싶다...

 

데이터센터를 이원화해서 여러곳에다 분산해서 데이터를 옮겨 놓았으면

 

이렇게 장기간 시스템이 붕괴되는 것은 없지 않았을텐데 왜 그러질 못했느냐는 걸 전하고 싶다...

 

네이버도 같은 건물? 쪽에 있어서 피해가 있었다는데 당일에 복구가 되었다

 

비교가 안될수가 없다... 

 

제발...

 

다음부터는 이런 일이 일어나서는 안된다

 

예전에 4시간인가... 최장기간 접속이 안되던 때가 있었는데 그걸 완전히 뛰어넘는 사건이었다

 

방금 보니까 카카오 주가 마이너스 72.5% 떨어졌다고 하더라

 

어쩔수 없었을 것 같다... 이런 사건이 발생했으니

 

이번 사건으로 얻은 교훈은 무엇이냐면

 

너무 독점적으로 카카오가 우리내에 잠식하고 있었다는 걸 알게 되었고

 

블로그를 키울 때도 여러곳을 키워야한다는 걸 알게되었다

 

그리고 백업은 철저하게 해야된다는 것도 뼈저리게 느끼게 되었다

 

아직 난 블로그 내에 글 적은 것이 많지는 않고 백업할 거리고 크게 없긴 하지만...

 

대략 여기서 글 500개 이상 쓰면 다른 플랫폼 블로그에서도 글을 써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다음부터는 이런 일이 발생해도 빠른 복구를 해주길 바라고

 

그리고... 티스토리를 후순위에 두어서 복구가 늦어지는 상황이 더이상 발생하지 않기를 빈다... 제발...

 

-------

 

이렇게 글을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