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사월급 얼마나하나(2023년 병장 월급 100만원!)

반응형
반응형

문득 병사월급이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알아보았습니다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특수적인 상황을 제외하곤 어떤 형태로든 대부분의 남성들이 군대를 가게 됩니다

저도 다녀왔구요;;;

이번 글에서는 군인 즉, 병사들의 월급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올해 월급과 내년 월급에 대하여 간단히 

밑에 표로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구분 2022년 2023년
이병 51만원 60만원
일병 55만원 68만원
상병 61만원 80만원
병장 67만원 100만원

정리하면서 놀란것이... 생각보다 많이 증가하여 놀랐습니다

제가 군 복무 하던때만 하더라도 병장 월급이 20만원정도였고 그것도 많다고 그랬는데...

그때 비하면 많이 부럽기도 하네요 물론 다시 군대가라면 안 갈 거지만;;;

2023년 기준으로

군 복무기간 18개월을 기준으로 월급을 받는다면 약 1천 4백만원 정도의 월급을 수령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거의 쓰지만 않고 군 적금등으로 모아둔다면 군 제대 후 대학 학자금이나 생활비 명목으로 목돈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네요

군 적금 등으로 검색해보니까 여러 은행들에서 높은 금리를 제공해주고 있네요 물론 군복무 이 내에서만 주어지는 이율이지만 내년도의 월급 제공이 정상적으로만 시행된다면 적어도 군대 내에서 월급 관련으로 큰 불만은 나오지 않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여담으로 군 장병의 월급이 왜 이리 적었냐는 생각이 들어서 좀더 알아보았더니

이승만 정부 시절에는 이등중사(현 병장)의 월급이 준장의 10%나 되었다고 합니다

현대 기준으로 보면 준장 월급이 약 900만원이니 약 90만원 정도 되는 금액이죠

근데 이게 어느 시점부터 동결이 되었고... 다시 오르게 될 때에도 많이 오르지 않게 만들어서...

군 월급이 정말 짜다...는 말이 나오게 되었던 것이었습니다

그러니 2023년 군대 병사 월급이 많이 높아진 건 무리하게 월급을 높인 거라 볼것이 아니라

원래 병사들이 받아야할 만큼 주는 것으로 되돌리는 것 이라고 보는게 맞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군대의 복무기간이 아무리 짧아지고 있고 그래도 서로 다른 사회에서 살던 사람들이 한곳에 모여서 통제된 

생활을 보낸다는 것이 참 어려울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높아진 월급으로라도... 군 복무에 대한 보상을 조금이나마 받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군 장병들의 월급, 2022년-2023년 월급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보고 간단히 제 생각을 써보았네요

 

이렇게 글을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